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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알같은 쇼핑팁

스마트스토어 쇼핑몰 가입과 판매 수수료 정리

by 할리쌤 2025. 3. 13.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스마트스토어 쇼핑몰 가입과 판매 수수료 체계 정리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쇼핑몰 플랫폼인데요.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온라인에서 자신의 쇼핑몰을 만들어 상품을 판매할 수가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네이버쇼핑을 기반으로 하고, 모든 주문은 100% 네이버페이 결제를 통한 안전거래 방식을 주문처리가 됩니다.

포탈 서비스인 네이버 검색과 네이버 쇼핑의 검색 결과에 노출되어 자신의 상품을 홍보하고 트래픽 확보를 하면서 판매에 절대적으로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가입

스마트스토어는 개인, 개인사업자(간이, 일반), 법인사업자로 구분하여 가입할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개인정보(사업자정보)를 입력하고 필요서류를 제출하면  자체심사를 거쳐서 3-5일 내 가입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승인 후 바로 상품등록 후 판매가 가능하며, 스마트스토어에 상품등록을 하면 1-2시간 내 네이버쇼핑에 노출이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는 네이버쇼핑에 노출이 되더라도 별도의 CPC수수료는 없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정리

 

스마트스토어 수수료는 매출이 발생하면 네이버가 판매 금액에서 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정산해 주는 방식으로 처리가 됩니다. 

일반 상점의 경우 제품을 먼저 발송하고 구매자가 제품 수령후 구매확정을 하면 다음날 정산을 해줍니다.

(자동 구매확정은 배송완료일로부터 8일. 배송추적이 안되는 배송처리는 발송처리일로부터 28일 후 자동구매확정)

 

네이버페이 "주문관리수수료"와  네이버쇼핑 "유입수수료" 로  2가지 수수료 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수수료

 

주문관리 수수료 

네이버페이 주문관리 수수료는 국세청 기준의 매출 규모(영세/중소/일반)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구분 매출액 기준 수수료(Vat 포함)
영세 ~ 3억  1.980%
중소1 3억 ~ 5억  2.585%
중소2 5억 ~ 10억  2.750%
중소3 10억 ~ 30억   3.025%
일반    3.630%

 

 

매출 규모는 사업장에서 국세청에 신고한 총매출 금액 기준입니다. (자사몰 / 네이버페이 가맹점 포함)
국세청에 신고된 총 매출 금액 기준으로 상/하반기 연 2회(2월14일, 8월 14일)에 걸쳐 등급이 산정됩니다.
입점일부터 국세청 등급이 산정되기 전까지는 "일반"으로 노출됩니다.(개인 판매자는 일반 등급유지)

 

* 주문관리 수수료는 상품금액, 초기배송료, 반품/교환배송비에 모두 각각 부가됩니다.

 

 

네이버쇼핑 연동수수료 (고정 2%)

네이버쇼핑에 노출된 상품의 구매가 이루어졌을 경우 고정 2%의 수수료를 부가하게 됩니다.

상점에 따라 네이버쇼핑 외 네이버 쇼핑 관련 서비스에서 유입되어도 2~5%의 연동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쇼핑라이브, 원뿔딜, 도착보장, 장보기, 네이버펫, 패션타운 등

 

네이버쇼핑 외 블로그나 카페 등 외부 사이트와 북마크 등으로 유입되어 판매가 되면 연동수수료는 부가되지 않습니다.

 

 

스타트 제로수수료 프로그램


스타트 제로수수료는  스마트스토어 가입 초기 12개월간 "네이버페이 주문관리 수수료", 6개월간 "네이버쇼핑 유입수수료"를 무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스타트 제로수수료 신청 후 승인 완료된 스토어에 대해서 지원됩니다.

 

 

그 외 스마트스토어에서는 빠른 정산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별도의 정산기간 없이, 주문 발송처리를 하고 배송추적이 되면 다음날 바로 정산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빠른 정산 서비스 신청 후 승인 완료된 스토어에 대해서 지원됩니다.

 

이상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가입과 기본적으로 부가되는 수수료 체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스마트스토어는 기본 수수료 외 달리 들어가는 비용은 없습니다.(홍보, 마케팅 비용은 상점에 따라 별도로 집행)

호스팅에서 보안, 상품관리, 결제시스템, 주문처리, 고객관리, 배송관리, 세무회계 등 쇼핑몰 관리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누구가 쉽게 상품판매가 가능하기에 충분한 상품소싱과 운영 마케팅계획을 세워서 도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