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를 통한 인터넷 쇼핑을 많이 하지만, 정작 교환이나 반품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모르는 분들이 있어서 간단하게 정리해 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것중 하나는 네이버쇼핑입니다. 네이버쇼핑은 직접 물건을 판매하지 않고 구매자와 판매 자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네이버쇼핑에 입점한 업체들로부터 상품정보를 받아서 가격비교를 하고, 상품의 배치와 재구성을 통해 구매자들이 쉽게 상품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네이버쇼핑에 등록된 상품을 구매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네이버쇼핑에서는 책임을 지지 않는게 일반적입니다
반드시 실제 구매한 쇼핑몰의 정보를 확인해두어야 합니다
네이버쇼핑의 상품을 네이버페이(간편결제 시스템)를 통해 결제를 한다면, 네이버페이에서 모든 주문정보와 주문처리과정과 교환/반품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페이는 안전거래 방식으로 주문처리가 되기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고 확인하면 적어도 돈을 때일 우려는 없습니다.
1. 주문후에는 반드시 결제내역 페이지에서 주문정보를 확인하세요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집 주소를 정확히 못 적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사를 가서 이전주소로 주문한 경우도 많습니다. 주문 후에는 반드시 주문정보와 배송지 그리고 결제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2. 주문처리 과정을 잘 지켜보세요.
요즘은 대부분 오늘 주문하면 1-2일내 받게 됩니다, 물론 모든 쇼핑몰이 그런 건 아닙니다.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상품페이지에 평균배송일을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평균배송일은 최근 15일 내 평균 배송기간을 보여주는 것이기에 비교적 정확한 편입니다.
그렇기에 주문하고 1-2일 내 연락 없이 발송이 안되면 판매자에게 톡톡을 보내보는 게 좋습니다
3. 제품수령 후에는 반드시 당일 개봉하여 확인하세요.
상당수의 사람들이 제품을 받은 후 박스 상태로 보관 후, 물건이 필요한 시점에서 개봉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품수령일로부터 7일이 지나면 교환반품이 어려울 수 있기에 가급적 수령한 당일에 물건의 이상여부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4. 주문취소는 결제완로, 상품준비 중 단계에서만 가능합니다.
상품이 발송이 되면(배송준비 중) 주문취소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반품절차를 거쳐 환불받아야 하기에 추가 비용이 들어갑니다.
5. 교환/반품은 제품수령 후에 접수해 주세요.
교환이 필요하면 반품신청을 하고, 다시 주문하는 게 빠른 게 처리가 되는 편입니다.
환불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받은 상품의 반품을 해야 합니다.
반품과 교환기간은 제품수령일로부터 7일 이내에 그 의사를 전달하면 됩니다.
(자동구매확정은 배송완료일로부터 8일)
네이버페이 결제내역 메뉴에서 반품요청 버튼이 활성화되면 눌러서 반품접수를 합니다
반품사유를 적고 반드시 자동수거요청을 체크하고 접수를 해야 합니다
구매자 귀책사유로 인한 반품이라면 반품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반품비용은 "환불금에서 차감 후 환불" 로선택하는게 빠르게 처리가 됩니다.
제품이 판매자에게 회수가 되고, 반품비용이 정산되었다면(차감 후 환불) 이후 판매자가 반품완료처리를 하면 네이버페이에서 환불절차가 진행됩니다. (주문상태가 반품완료가 되어야 함)
판매자가 반품완료처리를 하지 않으면 환불이 진행되지 않기에, 이때는 판매자와 연락을 해보는 게 좋습니다.
주문상태가 "반품완료" 상태가 되면 결제수단에 따라서 환불기간과 방법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취소 후 환불도 동일)
결제수단 | 환불 방법 및 소요 기간 |
신용카드 | 취소 완료일부터 3~5영업일 이내 카드 결제 취소 |
체크카드 | 취소 완료일부터 3~5영업일 이내 카드 결제 취소(결제계좌로 입금) |
계좌 간편결제 | 취소 완료 즉시 환불 (회원탈퇴, 계좌삭제, 금융사 점검 및 장애 등 사유로 계좌입금 불가 시 환불정산액으로 적립) |
무통장입금 | - 본인계좌환불: 취소 완료일부터 1영업일 후 환불계좌로 입금 - 환불정산액 적립: 취소 완료 즉시 환불정산액으로 적립 --> 계좌 출금이나 머니로 전환하여 사용 |
휴대폰 소액결제 | - 결제 당월: 다음 달 휴대폰 요금에 청구되지 않도록 승인 취소 - 결제 익월: 즉시 환불정산액으로 적립 |
네이버페이 머니 | 즉시 재충전 |
네이버페이 포인트 | 즉시 재적립 |
머니카드 | 포인트결제 금액은 포인트로 적립, 머니와 계좌로 출금한 금액은 머니로 재충전 |
* 구매확정 후 환불은 시스템상으로 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판매자와 통화 후 제품부터 반품하고 판매자가 "구매확정 후 취소처리"를 하면 환불이 됩니다.
* 동일상품을 여러 개 구매 후 일부 수량만 반품 시에는 부분환불이 불가능합니다. 판매자와 협의 후 환불진행을 해야 합니다.
6. 이용정지 상점이나 판매자 잠수(연락두절)를 타면 단시간에 환불은 어렵습니다
판매자 연락이 안 되거나, 운영정지(이용정지) 등의 창이 뜬다면, 무조건 일단 결제내역 메뉴에서 반품접수를 하여야 합니다.(판매자 정산이 잠정 보류가 됨)
해외 구매대행 상품의 경우 주문하고 늦어도 20일 안에 제품수령이 안되면 바로 반품접수를 하는 게 좋습니다. 나중에 제품이 이상 없이 오면 그때 반품철회를 해주면 됩니다.
반품접수가 되면 판매자 정산이 되지 않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 그 돈을 돌려받는 게 가능하게 됩니다.
네이버페이의 경우 판매자 승인이 없으면 환불이 진행되지 않지만, 반품요청상태가 약 3개월 정도 유지가 되면 장기 미처리 주문 건으로 분류하여 이후 강제환불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절차를 거쳐 환불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네이버페이에서의 주문처리 절차를 알아봤습니다.
요즘은 쇼핑몰 창업이 초기 자본 없이 마치 부업정도로 인식을 하고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접 물건을 판매하는 게 아니라 상품정보만 등록해놓고 판매가 되면 수수료를 챙기고, 안되면 말고식으로 운영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소비자만 피해를 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너무 상품가격만 따지는 것도 지양해야 하고, 상품의 리뷰나 상품페이지의 신뢰도 등을 잘 확인하고 구매를 하는게 좋습니다. 네이버페이나 쇼핑에 관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면 바로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깨알같은 쇼핑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성년자를 위한 네이버페이 현장결제 (QR) 하는 법 (0) | 2025.03.27 |
---|---|
네이버페이 계좌(카드)등록과 결제수단별 사용법 (0) | 2025.03.26 |
네이버페이 포인트와 머니의 알뜰 적립 방법과 사용법 (4) | 2025.03.22 |
네이버페이 후불결제 서비스 요약 (3) | 2025.03.20 |
네이버 중고나라 안전거래 사기유형과 대처 신고방법 (4) | 2025.03.14 |